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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립국악단 토요공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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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전남문화관광재단 작성일17-06-08 17:27 조회77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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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남도립국악단 토요공연

전남도립국악단 토요공연

JACT 캘린더 세부 내용
일시 2017.6. 매주 토요일 17:00
장소 남도소리울림터
주관/주최 주최 : 전라남도 / 주관 :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라남도립국악단
관람료 일반 : 1만원 / 대학생 및 단체 : 7천원(10인 이상) / 초,중,고등학생 : 5천원 / 무료 : 65세 이상 노인, 국가유공자, 장애인 동반 1인(단, 신분증을 소지한 분에 한함)
문의처 061-285-6928 전라남도립국악단
대상 전체관람가
참고 공연



전라남도 도립국악단

6月/3日

남원고을에 변학도 행차하는디~

기악합주 \'신뱃노래\'

어디야 디여차. 어야 디여라~ 어얼노동요의 하나이다. 뱃사람들의 고달픔이나 뱃놀이를 즐기는 장면 적막한 바다풍경 만선이 되어 돌아오는 모습과 기쁨 등을 그리고 있으며, 기악합주로 연주된다.

남도민요 \'단오노래\'

소박한 우리 민중들이 일상적인 삶 속에서 느끼는 여러가지 애환을 흥미로운 가사, 그리고 경쾌한 음으로 표현함으로서 분위기를 고조시키는게 특징이다.

부채춤

죽선에 목단자수를 놓은 소박하고 운치어린 부채의 움직임은 마치 만개한 연꽃이 물결따라 춤을 추는 듯 포근함과 우아함으로 감싸주며 부채를 펴고 접는 꽃 부채의 흐름에 따라 다채로운 색조와 화려한 춤사위를 연출. 아름다움을 자아낸다.

신명난 설장고 놀이의 묘미

전라도 우도(右道) 농악가락 중 장구놀이만을 특화시킨 작품으로 우도농악 17호 설장구놀이를 각색하여, 화려한 꽃놀이와 연풍대를 시작으로 돌사위 그리고 후두둑 가락까지 이어지는 덩덕궁이.세산조시.호드래기.굿거리 등 여러가락을 변주한 새로운 설장고 놀이이다.

창극 춘향가 中 \'변학도 행차대목\'

판소리 \'춘향가\' 중 한 대목으로 변학도가 남원의 춘향소식을 듣고 남원부사로 행차하는 대목을 해학적으로 구성하였다.

타악의 뮤지션 \'신명의 타고\'(구성 :최상진)

가무악이 함께하는 작품으로 타악의 흐름에 맞게 무용수들의 소고춤과 사물놀이팀의 웅장한 타고소리가 함께 어우러져 신명을 돋운다.

6月/10日

* 목포시립무용단 *창작악단\'도드리\' *전남도립국악단

국악 관현악 \'섬진강\' |창작악단 도드리

굽이굽이 흐르는 강물과 햇살 한 줌. 바람 한줄기. 들꽃이 어우러진 섬진강! 강물 따라 음악 따라 남도의 힘찬 동맥이 되어 유유히 흐르는 강물을 묘사한 곡으로 타악기의 몰아치는 장단은 장대하게 굽이치는 강줄기의 자연 형상을 그대로 표현 하였으며 관악기의 단아함과 현악기의 우아함은 관객들로 하여금 우리 국악의 힘차고 화려함을 느끼게 한다.

눈 사이로 흩날리는 봄의 향기를 |목포시립무용단

천년의 소리 가야금의 향이 품어내는 음악의 내적 응집성을 몸으로 연주하는 형식으로 구성한 창작 작품이다.

채상설장고 놀이 | 전남도립국악단

전라도 우도(右道) 농악가락 중 장구놀이만을 특화시킨 작품으로 우도농악 17호 설장구놀이를 각색하여, 덩덕궁이.세산조시.호드래기.굿거리 등 여러가락을 변주한 새로운 설장고 놀이이다.

국악가요 \'이별, 사랑\' |창작악단 도드리

이별과 사랑은 도드리 노래곡으로 대중가요 바위섬 작곡자인 배창희씨가 작곡하여 많이 불려지고 있는 곡이다.

\'김숙자류\' 도살풀이춤 | 목포시립무용단

도살풀이춤은 도당(都當) 살풀이의 줄인 말로써 민속무용의 하나인 살풀이춤의 원조형이다. 이 춤은 흉살과 재난을 소멸시켜 안심인명(安心立命), 나아가 행복을 맞이한다는 종교적 소원에서 비롯된 것이다.

국악 관현악 \'남도아리랑\' | 창작악단 도드리

남도아리랑은 진도아리랑과 밀양아리랑을 주제로 하여 장단과 국악 관현악에 전조와 한국식 화성을 도입하여 독특한 음악 어법을 통해 화려함을 시도하고 있다.

쑥대머리 |객원출연 무용 정재연, 정의석 소리 서진실

판소리 \'춘향가\' 중 임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하는 \'쑥대머리\' 대목을 창작가요와 한국 창작무용으로 재구성한 작품이다.

국악가요 \'너영나영,난감하네\'| 창작악단 도드리

국악의 대중화를 위하여 국악에 서양음악을 접목, 우리민족의 정서를 담은 음악으로 새롭게 만든 작품이다.

가세춤 |목포시립무용단

가세춤은 우리 민족의 생활 깊숙이 파고들어 신명의 가락을 만들어 냈던 토속적이고 민속적인 가락과 어울려 흥겨운 민속 놀음으로 형상된다. 한바탕 어우러지는 엿치기 가락에 어깨가 들썩이며 동분서주 엿파는 장사속에 마을 사람 모두가 정답기 그지없다. 이윽고 덩실거리며 다가가. 보는 이에게 엿이라도 공짜로 건네 받아서 제맛이라 우리네 인심 후하기도 하여라.

국악관현악곡 \'CONTEMPPORARY 아리랑\' |창작악단 도드리

세계의 이름있는 음악가들이 모여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노래를 뽑았다.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잘 알고 누구나 잘 부르는 \'아리랑\'이다. 우리의 선율 아리랑을 현대적인 시각으로 다시 해석해서 재즈적 화성을 도입하고 연주하여 대중에게 새로운 멋으로 다가선다.

6月/17日

호남농악의 맥을 잇는 무대

천년의 북소리

다양한 타악기들이 자유로운 형식의 즉흥적인 타악 리듬을 주고받으며 신명나는 타악의 향연을 펼치는 무대로, 밝은 미래를 생각하며, 희망을 상징하는 작품으로 승화하였다.

실내악 \'미래회상\'

불교적 색체가 농후한 18세기 \'영산회상\'을 해금 중심의 영산회상으로 입체화하여 새로운 느낌의 정악을 만들었다. 정악의 진지함을 해금줄 위에 싣고, 대중과의 현대적 소통을 시도하고자 한다.

국악가요 \'여인, 아리오\'

국악의 대중화를 위하여 국악에 서양음악을 접목, 우리 민족의 정서를 담은 음악으로 새롭게 만든 창작곡이다.

창극 춘향가 中 \'서리역졸 분발대목\'

판소리 \'춘향가\' 중 한 대목으로 암행어사 이몽룡이 남원고을 탐관오리를 추포하기 위하여 서리역졸들을 남원 광한루로 대령시키는 대목을 창극으로 구성하였다.

호남우도농악

전라남도 무형문화제 17호 \'호남우도농악\'을 재구성한 작품으로 풍요로운 삶에서 우러나오는 우리 민족의 신명을 돋구어 주고, 상쇠의 부포놀이와 장구, 소고의 가락, 춤, 기법이 발달되어 흥겨운 어울림의 한마당을 연출한다.

6月/ 24日

월하정인 \'月下精人\'

국악 실내악과 타악 협연 \'매사냥\'

국악실내악과 사물놀이의 협연곡으로 관악기와 현악기의 어울림이 사물놀이의 타악 리듬과 조화를 이룬다.

국악의 대중화를 위하여 국악에 서양음악을 접목, 우리 민족의 정서를 담은 음악으로 새롭게 만든 창작곡이다. 오늘은 \'신가시리, 장타령\'을 감상해본다.

월하정인 - 초연(구성 : 김기화)

운무(雲霧) 가득한 밤에 날아든 한 마리 학은 도원(挑原)을 향한 선비의 시선. 학과 노니는 선비의 애달픈 몸짓은 달빛정인을 그리는 선비의 몽유(夢維). 태평의 이상을 쫓는 선비의 마음과 범부로서 갖게되는 정인과 사랑을 한날 꿈으로 표현한 \'월하정인\'은 한국의 전통 학춤, 한량무, 입춤을 기반으로 전통재구성하여 이야기를 담아내었다.

기악병주 \'이생강류 대금산조\'

대금산조는 남도소리의 시나위와 판소리의 방대한 가락을 장단에 실어 자유스러우면서도 변화를 주어 연주하는 곡으로, 이생강류 대금산조를 두명의 대금주자가 주고 받는 형식의 병주로 들어본다.

창극 춘향가 中 \'암행어사 출도대목\'

판소리 \'춘향가\'중 한 대목으로 변학도 생일 잔치 날 이몽룡이 암행어사로서 출도하여 드디어 변사또를 포함 탐관오리들을 추포하는 장면을 해학적으로 꾸민 작품이며, 매우 극적이고 긴박한 느낌을 주는 대목이다.

코리아 환타지|| \'타무희\'

국악 관현악과 다양한 타악기들이 서로 리듬을 주고받으며 웅장한 타악의 진수를 보여준다. 무희들의 화려한 율동과 사물놀이의 절도 넘치는 패기를 주고받으며 흥겨운 연희 타악 퍼포먼스를 펼친다.

상기 프로그램은 국악단 사정에 의하여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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