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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허련
  • 허형
  • 허건



소치 허련(PE-CAA-12-01-00001)

· 본명 : 허련(許鍊)

· 생애년도 : 1809~1892

· 주요 활동장르 :

한국화>수묵화(CAA-04-01)
문학>(CAE-05-01)
문학>(CAE-06-01)

· 주요 자원명 : 추경산수도,묵모란도,백납도병풍

· 출생 지역 : 전라남도 진도군

· 본관 : 양천

생애정보

허련(1808-1893)은 양천(陽川) 허씨의 시조 선문(宣文)의 31세손으로 양평공(襄平公) 광파(磺派)에 속한다. 대체로 생애를 세 시기로 구분하는데, 출생에서 초의의 소개로 32세에 김정희를 만날 때까지를 초기, 김정희에게 지도를 받고 헌종에게 입시하는 등 명성을 날리는 시기를 중기, 김정희가 돌아간 해(1856, 49세)에 진도로 귀향하여 운림산방을 마련한 후 여러 곳을 주유하다 고향으로 돌아와 86세를 일기로 돌아갈 때까지를 후기로 나누어 보는 것이다. 허련은 어려서부터 그림 그리기를 좋아하였고 홀로 『오륜행실도(五倫行實圖)』를 모사하며 그림공부를 하였다고 술회한 것을 보면 체계적인 받지 못했음을 알 수 있다. 초의의 배려로 대흥사에 머물던 허련은 그의 나이 28세에 해남 녹우당(綠雨堂)을 찾아가 공재 윤두서의 후손 윤종민(尹鍾敏)을 만나 《공재화첩恭齋畵帖》을 빌려 모사하며 기본적인 화법을 익혔다. 1839년 초의선사는 허련의 그림을 김정희에게 보였고, 이를 계기로 32세의 허련은 서울로 올라가 김정희에게 본격적인 서화수업을 받게 되었다. 김정희는 허련에게 화법을 전수하고 지도하는 것은 물론 여러 명사들과 교류하게끔 지원하였다. 1856년 허련이 49세가 되던 해 김정희의 죽음을 계기로 허련은 고향 진도에 낙향하여 운림산방(雲林山房)을 마련하였다.

자원



  • 추경산도(미상)
    MA-CAA-12-01-00001



  • 백납도병풍(미상)
    MA-CAA-12-01-00003



  • 묵모단도(미상)
    MA-CAA-12-01-00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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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사진

미산 허형(PE-CAA-12-01-00002)

· 본명 :허형 (許灐)

· 생애년도 : 1862~1938

· 주요 활동장르 :

한국화>수묵화(CAA-04-01)

· 주요 자원명 :

· 출생 지역 : 전라남도 진도군

· 본관 :양천

생애정보

허형의 작품세계는 허련의 회화경향을 계승했다는 점을 먼저 꼽을 수 있지만, 허련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정형적이고 반복적인 경향을 답습하고 재생산했다는 점에서 일정한 한계를 갖는다. 허형은 80세로 생을 마감할 때까지 주문에 따라 아버지 허련의 화법을 본받은 산수화, 사군자, 괴석 등을 수묵으로 그리며 진도와 강진, 목포 등지에서 화업을 이어갔다. 허형의 생애는 진도 운림산방, 강진 병영(兵營), 목포로 이어지는 거주지 이동에 따라 세 시기로 구분하여 파악하고 있다. 진도에서 세거하던 허형 일가가 1916년 당시 상업의 중심지였던 강진 병영으로 이사했다가 1923년 호남 상업의 중심지로 부상한 목포로 다시 이사한 것을 중심으로 그의 작품 세계와 변화상을 살피는 것이다. 허형의 강진 병영에서 목포로의 이사 역시 생활고의 타개가 목적이었다. 허형의 작품세계는 크게 운림산방 시절 및 방랑을 하며 작품 활동을 하선 시기를 전기로, 강징 병영 시기와 목포 시기를 후기로 나누어 보기도 한다. 전기는 허련의 가르침대로 허련의 그림을 따라 그렸던 시기로 파악하고 후기는 세필로 화면을 복잡하게 채우는 다작의 시기라 평하기도 하지만 전후기의 구분은 사실 뚜렷하지 않다. 사실 허형의 회화사적인 측면에서의 역할은 그의 작품이나 활동에 있다기보다는 아들 허건과 족손 허백련에게 그림을 가르쳐 이들이 호남화단은 물론 근현대 한국화단에 큰 족적을 남기게 해준 데에 있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현대 호남화단의 성립과 발전에 가장 큰 공헌을 한 이 두 사람이 화업에 매진할 수 있었던 기본 조건을, 멀게는 허련이 가깝게는 허형이 제공한 것이다. '추사 없이 소치 없듯 미산 없이 의재, 남농 없다'는 말은 허형의 호남화단에서의 화가로서의 역할과 위치를 적절히 요약해주는 것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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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사진

남농 허건(PE-CAA-12-01-00003)

· 본명 :허건 (許楗)

· 생애년도 : 1908~1987

· 주요 활동장르 :

한국화>수묵화(CAA-04-01)

· 주요 자원명 :

· 출생 지역 : 전라남도 진도군

· 본관 :양천

생애정보

허건은 1908년에 미산 허형의 넷째 아들로 진도에서 태어났다. 허건은 어려서부터 가업(家業)인 그림에 재능을 보였지만 그가 본격적으로 그림 공부를 하게 된 것은 십대 후반이 되어서였다. 화가로서의 빈곤한 생활을 이유로 그림 그리는 것을 말린 아버지 허형 때문이었다. 1930년 23세의 나이로 제9회 조선미술전람회(이하 선전)에 첫 입선하여 화단에 그의 이름을 알렸다. 이후 해방이 될 때까지 무려 14회 동안 입상했고 특히 1944년의 마지막 선전에서는 조선총독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누리기도 했다. 선전 이외에도 일본의 대동남종원전(大東南宗院展), 문부성전람회(이하 문전) 등에도 입상하는 등 활발한 작화활동을 벌였다. 허건의 작품세계 변화는 세 시기 또는 네 시기로 구분하여 파악하고 있다. 세 시기로 파악하는 경우는 허련과 허형의 영향을 받던 화가로서의 시작기에서 선전(鮮展) 출품기에 해당하는 1930-1944년간의 기간이 초기가 된다. 문전(文展) 스타일의 세필산수를 구사하면서 자연주의적 사생화풍을 시도하는 스타일의 모색기인 1945-1950년간의 기간이 중기가 되고, 현대감각에 맞는 문기 넘치는 화면구성으로 차츰 단순화 되어가면서 그의 개성이 강하게 나타나는 1951-1987년간의 기간이 후기가 된다. 허건이 썼던 관지(款識)의 변화를 근거로 세 시기로 나누기도 한다. 관지의 변화에 따르면 그의 작품은 1930년대의 남농산인(南農散人)시기, 1940-50년에 이르는 기간의 남농외사(南農外史)시기, 그 이후의 운림산방주인(雲林山房主人)시기로 구분된다. 간혹 관지를 섞어 쓰기도 했지만 관지의 변화에 따른 구분은 그의 작품세계의 변화를 이해하는 데에 일정한 합리성과 타당성이 있다는 평을 듣기도 한다. 분명한 것은 허건의 작품세계가 해방 전 그림의 경향과 해방 후의 그림 경향이 뚜렷이 구분된다는 점이다. 해방 전에는 선전에 출품하기 위해서 일본화풍에 깊이 경도되지 않을 수 없었지만 해방 이후에는 일본화풍의 영향을 배제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그리고 초년기에는 허련과 허형으로부터의 직접적 영향을 받지 않을 수 없었다는 점과 60년대 이후 큰 변화 없는 이른바 ‘다작의 시기’가 된 것은 대개의 평자들이 인정하는 바이다. 허건의 지역사회에의 공헌과 화단에서의 활동은 비슷한 시기에 활동한 다른 화가들과 비교하기 힘들 정도이다. 그는 해방 이듬해부터 목포에 남화연구원(南畵硏究員)을 개설하고 문하생을 받아 후진양성에도 전력을 다하였고 후배이자 제자들의 화단 진출을 적극 도왔다. 국전 추천작가, 초대작가로서 참여하였고, 1960년부터 1970년까지 심사위원으로 추대되는 등 화단의 중진으로서 활동하였다. 그의 화가로서의 활동과 지역 문화계에서의 비중과 위치는 저날남도 문화상(1956, 49세), 목포문화상(1960, 53세), 대한민국 문화훈장 은관(銀冠) 수훈(1982, 75세), 대한민국 예술원 원로회원(1983, 76세) 선임 등으로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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